청년 일자리 정책 연계주택(+조건,기간)

청년 일자리 정책 정보를 찾고 계신가요?

이 글을 읽고 확실하게 관련 정보를 알게 되실 겁니다.

청년 일자리 연계 지원주택의 내용, 조건, 기간까지 확인하러 가 보실까요?


글의 순서


1. 청년 일자리연계형 주택이란?

청년 일자리 연계형 주택뜻

이전에 청년 일자리 정책과 관련하여 연계주택을 지원받은 경험이 있는데요. 그것은 일자리와 주거를 동시에 지원해 주는 정책이었습니다. 예전에는 근로 유형에 따라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이 제한되어 있었는데요.

그래서 일부 청년들만 혜택을 받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개정으로 근로 유형에 상관없이 누구나 입주할 수 있도록 바뀌었는데요. 저는 직장과 가까운 곳의 공공 임대 주택을 지원받아 안정적인 주거 환경에서 일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2023년 8월 3일 국토 교통부가 일하는 청년 주거 관련 지원 정책을 발표 했는데요. 이 정책은 기존 정책들은 좀 더 청년들한데 유리하게 하나로 개정된 것이라고 해요.

이번 개정으로 청년 근로자들이 공공 임대 주택에 입주할 기회가 확대된다고 하니 너무 기쁜 소식입니다. 더구나 청년층 일자리 창출주거 안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기대가 모아집니다. 그럼, 어떤 내용인지 좀 더 알아 볼까요?

청년 일자리 정책중 연계형 지원 주택은 주거와 일자리 지원 시설 등을 결합시켜 제공하는 것인데요. 한마디로 2가지를 동시에 지원하겠다는 뜻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알아 보겠습니다.


2. 청년 일자리연계 지원 주택종류

청년 일자리 연계형 지원주택

청년 일자리 연계형 지원주택은 2018년부터 시작된 사업인데요. 매년 공모를 통해 대상지를 선정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강동 고덕, 경기 광주, 충남 서산, 경남 고성 등 12곳 (2452가구)이 1차 사업대상으로 선정된 바 있습니다.

2021년에는 전국 14곳 (2,500가구)이 2차 사업대상으로 선정되었습니다. 국토부는 2027년까지 매년 4천가구 이상의 일자리 연계형 지원주택을 공급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는데요. 지원 주택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지원 주택

  • 창업 지원 주택
  • 지역 전략 산업 지원 주택
  • 중소기업 근로자 전용 주택
  • 산업 단지형 행복 주택

기존 위 4가지 유형을 이제는 일자리 연계형 지원 주택 이라는 단일 유형으로 통합 했습니다. 즉, 이 1가지 용어만 사용하고 대상 혜택은 확대하겠다는 취지입니다.


3. 청년일자리연계 자격조건

나이는 만 19 세에서 39 세에 해당하고 신혼 부부일 경우는 혼인 기간이 7년 이내여야 합니다. 또는 5 년 이상 장기 근속자도 가능하구요. 서민 정책이기 때문에 무주택 자만 해당됩니다.

청년 일자리 연계형 지원주택 요건

  1. 근로 종사자 중 청년 ( 만 19세 ~ 39 세)
  2. 신혼 부부 (혼인 기간 7 년 이내 또는 6 세 이하 자녀)
  3. 5년 이상 장기 근속자 (미성년 자녀)
  4. 무주택 세대
  5. 소득기준은 가구원 수에 따라 다르며, 자산 기준은 2023년 기준으로 3억 6천 1백만 원이하여야 합니다.
  6. 창업인, 지역전략산업 종사자, 중소기업 및 산업단지 근로자 등 근로유형에 무관하게 신청 가능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추천


4. 일자리연계정책 주택임대료

청년 일자리 연계형 지원주택 임대료는 입주자의 소득 수준에 따라 인근 시세의 35 % ~ 90 % 수준에서 책정됩니다. 예를 들면, 인근 시세가 50만원이고, 입주자의 소득이 200만 원인 경우, 임대료는 50만원의 35 %인 17만 5천 원이 됩니다.

반면, 인근 시세가 50만 원이고, 입주자의 소득이 400만 원인 경우, 임대료는 50만 원의 90 %인 45만 원이 됩니다.

임대료는 매년 재조정도며, 입주자의 소득 변동에 따라 적용되어 임대료 비율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5. 청년 일자리 정책 주택거주기간

청년 일자리 정책 연계형 주택 거주 기간기본 6 년 입니다. 그러나 자녀가 있을 시에는 10 년 이구요. 입주 희망자가 없는 경우는 예외적으로 2년씩 연장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거주기간 : 6년
  • 자녀가 있을 시 10년
  • 2년씩 연장가능

6. 일자리연계형 주택 신청방법

일자리연계형 지원주택 신청방법

청년 일자리 정책 및 연계형 지원주택 신청방법은 온라인, 오프라인 둘 다 가능한데요. 자세한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온라인 신청 :

  1. 한국토지주택공사 (LH) 청약센터 홈페이지
  2. 인증서 로그인
  3. 임대주택
  4. 메뉴에 ‘청약신청’
  5. ‘일자리 연계형 지원주택’ 선택
  6. 원하는 지역과 유형 고르기
  7. 신청서 작성
  8. 신청비 납부

오프라인 신청 :

  1. LH 청년주택사업처에 방문
  2. 신청서 작성
  3. 신청비 납부

7. 청년 주거지원 정책

일자리 연계형 지원주택 이외에도 다른 종류의 주거지원 정책이 있는데요. 아래에서 자세하게 알아 보겠습니다.

  • 청년주택구입 지원 : 만 34세 이하 무주택 청년이 주택을 구입할 때, 최대 4억 원까지 저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정책입니다. 대출 금리는 1.5 %에서 2.5 %까지이며, 대출 기간은 최장 30년 입니다.
  •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 : 전세자금이 부족한 청년들에게 연 1.5 %에서 연 2.1 %까지 최대 7천만 원 한도이내에서 대출을 해 주는 정책입니다. 대출 기간은 최장 10년이며, 대출 상환은 전세계약 만료 후에 시작됩니다.
  • 청년공공임대주택 : 대학생, 청년, 신혼부부 등을 위한 임대주택을 공급하는 정책인데요. 임대료는 시세의 50 %에서 80 % 이내 수준이며, 임대 기간은 최장 10년 입니다.

오늘을 청년 일자리 정책 및 연계주택 등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청년들의 주택 지원 사업이라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은데요. 이런 정책이 조건, 제한없이 많이 확대되길 바랍니다.

이 외에도 지자체별로 다양한 주거지원 정책이 있으니, 정부지원 주택정책을 확인하고 싶은 분은 아래 홈페이지에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정부지원 주택 정책 홈페이지 바로가기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